부모와 자녀
2004.11
☺ 부모가 자녀에 대한 최소한 기본책임은: 1. 건강한 아기를 낳을 것 2. 건강하고 무상(无傷)하게 성인으로 키울 것 3. 아이가 어릴 때 유괴 당하지 않게 잘 지킬 것 4. 생활능력을 길러줄 것. 될 수 있으면 자녀의 양호한 생활기초를 닦아줄 것.
☺ 부모는 우선 무병 건강한 아기를 낳아라. 관련된 지식은 미리 알아두어라.☺ 부모는 이어서 건강하게 아기를 키워라. 방역예방접종 日程書를 작성하라.
☺ 부모는 어린 자녀를 무상(无傷)하게 키워라. 부모는 생활 속의 주의해야 할 모든 것을 일일이 미리 자주 주의시켜라.
高空, 高速놀이기구는 위험사고가 자주 일어나니 놀지 말아라.
아이가 뛰기 시작하면 길을 거닐 때나 지하철 승강장에서 아이 손을 꼭 잡으라. 아이가 뛰어다니다가 사고 발생하기 쉽다.
☺ 부모는 어린 자녀가 자기 몸에서 석자 이상 떨어지지 못하게 하여라. 어린 자녀를 일어버리거나 유괴당하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라.
☺ 부모는 자녀가 어릴 때부터 三不경계심을 심어주어라. 三不: 모르는 사람이 주는 음식은 먹지 말고, 모르는 사람은 따라가지 말며, 모르는 사람에게 문을 열어주지 말라.
-----------------------------------------------------------------------------------
☺ 부모는 어린 아기를 절대로 때리지 말라. 말 못하는 아기가 울 때는 꼭 이유가 있을 것이니 잘 보살펴 보아라.
-----------------------------------------------------------------------------------
☺ 부모는 자녀의 제1임 교사다. 부모의 언행은 자녀교육의 첫 걸음이다. 어린 자녀는 모방성이 강하여 부모의 언행을 본보기로 따라 한다. 부모는 자기의 일언일행을 하나하나 잘 골라 해야 한다. 이것은 평상시 습관화 되어야 한다.
☺ 부모는 자녀를 말씀으로 다스려라. 꾸지람은 자제하고 욕설은 금물이다. 자녀를 때려서 바로 잡으려는 것은 반발을 자초할 것이니 엄금하라.
☺ 부모는 자녀의 일언일행을 항시 주의하고 잘못된 언행은 꼭 초기에 고쳐주어라. 잘못된 언행이 한 동안 지나면 굳어진 언행으로 되어 고치기 힘들다. “세 살 때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있다.
☺ 자녀교육은 인내심이 필요하다. 어린 자녀는 무지해서, 크게 자란 자녀는 습관화되어서 인내심을 가지고 교육해야 한다.
☺ 부모는 자녀를 칭찬하라. 칭찬을 아끼지 마라. 자녀 잘못은 타일러라. 조용히 타일러라. 시간과 장소를 가려라. 꾸지람은 바람직하지 않다.
☺ 부모는 자녀를 어릴 때부터 예의(禮義)바르게 키워라. 어린 자녀가 주위사람 들에게 예의를 지키면 주위사람 들 역시 그를 귀여워할 것이요, 부모 역시 칭찬 존중 받을 것이다. 예의 없는 자녀는 부모를 욕 먹인다.
-----------------------------------------------------------------------------------
☺ 부모는 자녀와 대화하라. 중대한 문제는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라. 부모는 자기 생각을 털어놓고 자녀의 생각도 물어 보아라. 때로는 설득도 필요하다.
☺ 부모는 자녀의 흥취 기능에 주의하라. 자녀의 장래 출로는 자녀의 흥취 기능 장점을 보살펴 자녀와 논의하여 결정하라.
☺ 부모는 자녀가 어떤 당락(當落)시험에 참가할 때 긴장감을 해소 시켜주고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어라. 그리고 당락 두 가지 가능성에 대비하게끔 마음 준비를 시켜주어라.
☺ 부모는 학교 다니는 자녀의 심리정서를 항상 주의하라. 왕따는 사전에 엄방(嚴防)하라.
☺ 부모는 학교 다니는 자녀가 친구들과 잘 어울려 지내도록 지도하라, 친구들끼리 서로 과한 농담이나 언어 폭력은 피하도록 하라. 과한 농담이나 언어 폭력은 화근이 될 수 있다.
-----------------------------------------------------------------------------------
☺ 부모는 자녀가 어릴 때부터 시력보호에 주의하라. 독서는 밝은 데서 하게하라.
☺ TV 장시간 시청은 금물이다. 어린이가 TV를 장시간 시청하면 지력발전에 해롭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 부모는 자녀가 어릴 때부터 운동습관을 양성하여라. 가벼운 달리기운동 혹은 걷기운동은 신체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다.
☺ 부모는 자녀가 어릴 때 건반악기 하나는 다룰 수 있게 가르쳐주어라. 음악은 심령도야(心靈陶冶)에 도움이 될 것이다. 가정 분위기를 온화하게 하여줄 수 있다.
☺ 부모는 자녀가 어릴 때부터 이 닦는 습관을 양성 시켜라. 식사나 음식을 먹은 후에는 매번 이를 닦도록 하여라. 이 닦는 습관3.3제가 있다. 하루에 3번 식사한 후에 (기실은 매번 음식 먹고) 3분 이내에 이를 3분 닦는다.
☺ 부모는 어린이의 앉는 자세를 어릴 때부터 주의시켜라. 둔부는 뒤로 내밀어 의자등대에 밀착시키고, 배는 안으로 당기고, 가슴은 펴고 내밀어라. 앉는 자세가 나쁘면 척추만곡(脊椎彎曲)으로 고생하게 되니 부디 조심하라.
어린이 사고 (방송, 신문에서 발취)
☻ 임신기간에 풍진(風疹)에 걸리면 출생한 아이는 자폐증(自閉症)에 걸리기 쉽단다.
☻ 12개월 이내의 아기에게 벌 꿀을 먹이면 치명적인 영아 보툴리누스(botulinus)중독에 걸리기 쉬우니 절대로 먹이지 말란다.
☻ 모유수유엄마가 감기약 ‘코데인’을 먹으면 유아가 중독되어 사망하는 경우가 있다.
☻ ...